해외 나들이

[日本] 홋카이도대학(北海道大學/ The Hokkaido University/ 약칭 北大)

들꽃사랑1 2019. 6. 6. 13:25

홋카이도대학(北海道大學/ The Hokkaido University/ 약칭 北大 )

나는 4박 5일의 삿포로 여행 일정 중 마지막 오전 중에 혹카이도대학을 선택했다. 정말 잘 선택했다는 생각을 했다.

홋카이도 대학은 도쿄 대학, 와세다 대학, 교토 대학, 대학과 함께 일본의 명문 대학교로 손꼽힌다. 특히 낙농업과 농업으로 유명한 홋카이도의 대학답게 농학부가 강세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홋카이도 개척에 큰 업적을 남긴 초대 총장 클라크 박사의 흔적도 찾아볼 수 있다. 자유 여행 중 일본의 대학교를 둘러보며 우리나라의 대학교와 분위기를 느껴보는 것도 좋다. 자유 여행 아니면 이런 맛을 볼 수 없다.



☆ 대학 방문 교통 안내

삿포로역 북쪽 출구에서 도보로 10분 거리/  지하철 또는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편이 편하다.


☆ 대학 박물관 견학

-개관시간 : 10:00~17:0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입장료 : 무료



삿포로 홋카이도대학 캠퍼스, 지역 캠퍼스도 여러 곳이 있다.


우리는 호텔을 출발하여 현청사를 거쳐 남쪽 문을 통해 대학에 들어 갔다.



홋카이도대학 추천하는 견학 코스

홋카이도대학 정문→교류플라자 '엘름의 숲'→사쿠슈코토니가와→중앙녹지→후루카와 기념강당→클라크 동상→농학부→종합박물관→화목원→포플러 가로수→오노이케→은행나무 가로수 →중앙로를 따라 북쪽으로→삿포로농학교 제2농장 →수의학부의 가축 농장


고목나무에서 대학의 역사를 말해준다.




흰색의 건물은 古河 강당 : 특별한 경우만 견학이 가능하다 한다.


古河 강당 : 오래된 목재 건물로  고풍스럽다.


니세아카시아(가짜 아카시아)


시내에 아카시아나무가 가루수로 많이 이용되었다. 일반적으로 아카시아는 오스테레일리아가 원산지인 아카시아속에 속하는 열대산 식물이다. 우리나라의 아카시아나무는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로비니아속의 식물이다. 열대산 아카시아와 구별하기 위해 일본에서는 가짜아카시아(니세아카시아)라는 불린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카시아 또는 아카시아나무로 불리는데...


클라크 박사 흉상(クラーク博士の胸像)


‘소년이여, 야망을 가져라’

胸像이 멋있거나 감동을 주는 볼거리는 아니지만, 北海道(Hokkaido)가 발전하는 데 큰 역할을 한 윌리엄 클라크 박사의 胸像을 찾아보는 것은 홋카이도대학에서 봐야 하는 의미 있는 일 중 하나이다.

초대 학장이었던 클라크 박사가 ‘소년이여 야망을 가져라(Boy’s be ambitious)’라는 유명한 고별사를 남기고 떠났는데, 이를 기리기 위해 그의 동상이 大學과 羊ヶ丘(히쓰지가오카)에 세워져 있다. 대학 안에는 胸像이, 羊ヶ丘 언덕에는 야망을 쫓는 모습을 표현하듯 한 손은 어딘가를 가리키고 있는 전신상이 있다.



윌리엄 스미스 클라크(William Smith Clark, 1826년 7월 31일~1886년 3월 9일)는 삿포로 농학교(현 홋카이도대학) 초대 교감이다. 이른바 외국인 초빙사의 한 사람이다. 일본에서는 클라크 박사로 알려져 있다. 식물학뿐만 아니라 자연 과학 일반을 영어로 가르쳤다.



대학 안내 표지판



경제학부 건물


우리는 대학 박물관과 미루나무 길을 견학할 예정이다.


홋카이도 대학 종합 박물관(北海道大学総合博物館)

홋카이도 대학의 가장 오래된 건물

고딕 양식으로 되어 있는 건물은 1929년 완성되었으며, 홋카이도 대학의 철골 콘크리트 구조의 건물 중 가장 오래된 건물이다. 홋카이도 대학의 역사와 초기 대학의 유물을 비롯해 다양한 학술 자료가 전시되어 있는 박물관으로 일반인들도 관람을 할 수 있지만 다소 무거운 주제이기 때문에 큰 매력은 없으나 상대에 따라 다르게 느낄 수 있다.


1층 박물관 입구에 대학의 설립자 클라크의 흉상이 있다.


"살아서 계속되는 삿포로농학교 정신"

젊은이여 야망을 가져라라는 정신으로...


北大の歷仕 (1층) : 홋카이도대학 약칭(北大)

홋카이도 대학 홋카이도 대학의 전신인 삿포로농학교 이후의 연혁과 개학 이후 이어지고 있다. 2010년 노벨 화학상을 수상했던 스즈키 아키라 명예 교수의 연구를 소개하는 기념 전시실도 있다.


홋카이도 대학의 지금 한 도전 北大 (1층)

홋카이도 대학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항상 도전을 계속하고 있다. 음식 · 운동 · 건강 · 의료의 연계를 통한 혁신 창출을 목표로 하는 “음식과 의료 혁신 추진 본부”와 북극의 지속 가능한 활용과 보전을 목표로 하는 “북극 연구 센터”'의 도전을 소개한다.


푸드 & 의료 혁신 분야 연구


홋카이도 대학의 지금 한 北大(북대)의 배움터(1층 · 2층)

종합대학인 홋카이 대학에는 12개의 학부가 있다. 문학부, 교육 학부, 법학부, 경제 학부, 이학부, 의학부, 치의학, 약학, 공학, 농학부 수의학 학부, 수산 학부입니다. 각 학부가 목표로하는 교육, 교육 과정, 학생 동상, 역사를 소개하고 최신 슬쩍 연구를 설명한다







홋카이도대학의 北大의 탐구심 (2층)

홋카이도 대학의 다양한 부서에서 전개되고 있는 특색있는 연구를 소개한다. 느낌 전시실(2 층) 광석 광물 · 암석, 동물 등의 표본을 실제로 만져 느끼실 체험 형 전시실이다.





'지진 화산 연구 관측 센터'' : 각종 연구 장비


소장 표본의 세계 (3층)

지질학 분야, 생물 분류학 분야 고고학 분야, 과학 기술사 분야, 의학 분야에 대한 연구의 대상이며 연구의 재료 인 학술 자료를 다수 소개한다. 화석 · 광물 (拡物)· 식물과 곤충 등 표본 자료가 호소력을 직접 느껴드립니다.


세계 고고 학적 유물의 세계, 의학 표본의 세계, 생물 표본의 세계 고생물학 표본의 세계, 광물 · 암석 표본 세계 과학 기술사 자료


[안내판 내용]

“포플러 가로수를 방문하는 여러분에게"

이 부지는 교육. 연구제목 밭입니다. 관계자 이외의 출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내의 식물 채취도 금지하고 있습니다.


포플러 나무 가로수길(ポプラ並木) : 아름다운 풍경의 하이라이트

대학 전체가 넓은 잔디밭과 나무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역시 하이라이트는 포플러 나무 가로수길이라고 할 수 있다. 종합 박물관 뒤쪽의 길로 들어서면 길게 이어져 있는 포플러 나무 가로수길이 나온다. 최근에는 의학부 부속 병원 앞의 은행나무 가로수길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미루나무 보기가 힘들다. 거의 사라진 상태...





미루나무 옆의 습지원으로 이동한다.



산시나무 꽃

이곳 실습지에서 각종 식물을 연구한다.


우리는 점심을 대학 구내 식당인 "중앙 식당"에서 해결했다. 대학생과 같이 학생이 된 기분으로...